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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4분기 학생 식생활.영양교육 자료
작성자
김미영
등록일
Dec 12, 2018
조회수
1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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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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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몸에 좋은 채소 이야기

    

1

채소가 무엇일까요?

채소는 사람들이 야생식물 중에서 음식으로 먹기 위해 재배한 식물입니다. 지구상 여러 지역에서 서로 지식과 물품을 교류하면서 채소도 함께 전파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 세계에는 약 250여 종류의 채소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종류는 대략 100여 종 정도입니다.

 

2

채소에는 어떤 영양분이 들어 있을까요?

 - 비타민

비타민 A, B는 시금치, 양배추, 상추 등 녹색을 띠는 채소에 많으며

비타민 C는 잎채소와 열매채소에 많습니다.

    

 - 무기질

채소에는 칼슘, 인, 철분, 요오드 등의 무기질이 있습니다.

 

 - 항산화물질

채소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는 항산화물질이 있습니다.

 

3

채소가 건강을 돕는 이유

    혈당을 급하게 올리지 않아요.

    위에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적게 먹을 수 있어요.

    부피에 비해 열량이 낮아 체중 관리를 도와줘요.

    소화 시 몸 속 콜레스테롤과 함께 배설되어 체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제한해요.

    몸에 중요한 섬유소와 비타민을 공급해요.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돼요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어 노화를 늦추고, 암을 예방하고, 퇴행성 질환을 막아요.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단백질 등 산성 음식을 중화시켜 몸에 이로운 산도를 유지해요.

    꾸준히 먹으면 장수할 수 있어요.

 

4

하루에 다섯 번 내지 아홉 번 (Five to Nine a Day)    

미국에서는 채소의 좋은 점들을 누려 건강을 촉진하기 위해 여러 영양학자와 의학자들이 협력하여 ‘하루에 다섯 번 내지 아홉 번 (Five to Nine a Day)’이란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하루에 과일이나 채소를 다섯 몫 내지 아홉 몫을 먹자는 운동입니다. 여기서 몫이란 중간 크기 과일 하나, 샐러드 한 컵, 조리한 콩 종류나 잡곡 반 컵, 조리한 채소 반 컵을 뜻합니다.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식탁을 고려해 보았을 때, 잡곡, 나물, 김치, 다른 채소 반찬을 합쳐서 하루에 네 몫을 먹기가 어렵습니다. 의식적으로 김치와 나물 등 채소를 많이 먹고, 과일을 하루 두 몫 이상 먹도록 노력해서 건강한 어린이가 됩시다!

 

[ 출처 ] 건강 백세시대 내몸 관리(2011)/ 김항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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